• 2023. 9. 25.

    by. stateonlyu

    꿈과 용기에 대한 명언

    꿈과 관련된 명언

    꿈은 날짜와 함께 적어 놓으면 그것은 목표가 되고

    목표를 잘게 나누면 그것은 계획이 되며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꿈은 실현되는 것이다

    • 그레그 레이드의 '10년 후' 중에서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어디에'있는가가 아니라 '어디로'가고 있느냐

    이것이 인간의 지혜이다.

    • 올리버 웬델 홈즈

    '산티아고만 다녀오면 내 인생의 모든 문제가 풀릴까?' 멀리 있는 길을 꿈꾸지 말고 당장 내 앞에 있는 길을 걸어보는 거지요. 먼 이상보다는 현실에서의 작은 실천이 더 중요하니까요.


    더 큰 문제는 시행착오가 거듭되면 정작 도전해야 할 타이밍에 머뭇거리다가 제대로 된 시도 한번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경제적 압박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걱정스러운 시선은 죄책감을 자극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결국 자신감마저 바닥을 친다. 때문에 청춘들의 뒤늦은 꿈 찾기는 그들 자신에게는 좌절이고, 국가적으로는 큰 손실이다.

    • 김미경

    꿈은 '나는 어떤 사람으로 평생 살아갈 것인가?'를 정하는 것,

    즉 '방향성'이다.

    • 김미경

    "우리에게는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치밀하게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냉정, 그리고 그 냉정을 바탕으로 꿈을 향해 노력할 수 있는 열정."

    • 최중식

    어떤 그럴 듯한 것들에게도 줏대 없이 휘둘리지 않는 것, 아무리 편하고 손쉬운 방법이 있어도 비굴한 방법들과 적당히 타협하지 않고 정직하고 떳떳한 방법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것,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수근거리고 비웃어도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동요 없이 노력하는 것이 바로 꿈을 지닌 사람에게 부여되는 최고의 포상인 독립심의 본모습이다

    • 백정미

    그래요 난, 난 꿈이 있어요. 그 꿈을 믿어요. 나를 지켜봐요. 저 차갑게 서 있는 운명이란 벽 앞에 당당히 마주칠 수 있어요. 언젠가 난 그 벽을 넘고서 저 하늘을 높이 날을 수 있어요. 이 무거운 세상도 나를 묶을 순 없죠. 내 삶에 끝에서 나 웃을 그날을 함께해요.

    • 거위의 꿈

    꿈은 누구나 꾸지만, 누구나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당장 해야 한다. 졸업하고 해야지, 돈 벌어서 해야지, 결혼하고 해야지, 애 크면 해야지 하다 보면 이미 꿈은 저만치 가 있다.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떠나기로 마음먹었다.

    • 오현호

    무엇을 해도 그와 관련된 사소한 꿈, 목표를 갖고서 하고자하는 의지, 태도를 가져라

    • 해병대 훈련소에서

    "엄청난 꿈을 가졌으면서도, 대충 사는 사람"

    나는 이런 사람을 절대 이해하지 못한다.

    꿈은 열정적으로 움직이는 만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아마 내게 꿈이 없었다면

    서른이 되기 전에 발레를 그만뒀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난 뼈에 금이 가도 멈출 수 없었다

    너무 고통스러워 눈물이 습관처럼 흘러내려도 멈출 수 없었다. 몸이 아픈 것보다 꿈이 아픈 게 더 견딜 수 없었기 때문이다.

    꿈이 있는 데 어떻게 불평만 하며 세월을 보낼 수가 있을까?

    꿈이 있는 데 어떻게 환경만 탓하며 멈춰 서 있을 수가 있을까?

    내가 아주 중요한 비밀을 하나 알려 줄게.

    꿈은 아직 네가 받지 못한 인센티브야

    부탁할게, 네 삶의 가장 큰 인센티브를 놓치지 않기를

    • 강수진

    용기와 관련된 글, 조언, 명언

    지금 당장 하는 일을 때려치우고 창업에 나서라는 말이 아니다. 우리는 모두 다른 길을 걷고 있다. 이들에게서 앞으로 걸어야 할 길에 대한 힌트를 얻는다면 그리고 시련과 좌절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_이신영 <한국의 젊은 부자들>


    용기_요한 괴테

    신선한 공기, 빛나는 태양,

    맑은 물, 그리고

    친구들의 사랑

    이것만 있다면 낙담하지 마라.


    청년의 가장 큰 미덕은 모른다는 것, 그리고 미래가 있다는 것 두 가지다. 그 무지함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한 걸음씩 내딛을 수 있는 용기가 된다._박근후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서구에 '퍼스트펭귄'이라는 말이 있다.

    불확실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용기를 내어 도전하는 사람,

    가장 먼저 행동에 나서는 사람,

    무리의 행동을 유발하는 실천가를 뜻한다.

    이렇게 용기 있는 도전자들이 펭귄과 인간의 역사를

    새로 쓰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새삼 들었다._김진만 PD


    역효과 법칙을 '역효과' 법칙이라고 부르는 데는 이유가 있다. 신경 끄기가 역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긍정 추구가 부정적인 것이라면, 부정 추구는 긍정을 낳는다. 가령, 체육관에서 고통을 추구하면, 그 결과로 건강과 활력을 얻는다. 사업에 실패하면,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를 알게 된다. 역설적이지만 불안을 기꺼이 받아들이면, 사람들 사이에서 자신감과 카리스마를 뽐낼 수 있다. 힘들더라도 바른말을 하면, 상대의 신뢰와 존중을 얻는다. 공포와 불안을 겪고 나면 용기와 인내를 얻을 수 있다._<신경 끄기의 기술> 마크맨슨


    그러나 언제부터 행복이 휴식의 동의어가 됐을까. 많은 사람들이 일할 때보다 쉴 때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 그들에게 행복은 자신을 괴롭히지 않는 것, 결핍과 갈등상황에 자신을 내몰지 않는 것, 용기를 내야 되는 상황이나 짜증 나는 상황에 처하지 않는 것이다._<김미경의 드림온> 김미경


    이십 년 넘게 학생들을 가르쳐 온 나는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라고 말하는 학생이 한 명 있으면 그 학생을 제외하고도 수업 내용을 이해 못 하는 학생이 적어도 열 명은 더 있다는 걸 안다. 그 학생들은 용기 있는 첫 번째 학생 덕분에 모른다고 말해야 하는 위험에서 벗어난 것이다._<좋은 생각>


    여행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에게 혼자 해외여행을 가라면 무리일수 있지만, 그렇게 한두 번 가보면 더 멀리 가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되어 혼자서도 해외여행을 갈 용기가 생긴다._<오늘 내가 사는 게 재미있는 이유> 김혜남


    이렇게 갑작스러운 편지가 문대표님께 혹시라도 폐를 끼치지 않을지 걱정이지만 제 간절한 마음 때문에 용기를 내보았습니다. ~~ 을 읽고 참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독서가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다는 문 대표님의 말이 이제 막 책을 읽기 시작한 저에게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제게도 독서는 변화라는 말로는 부족할 정도로 저를 뒤흔든 일이었습니다. 문대표님을 꼭 만나 뵙고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당돌한 부탁인 줄은 알고 있습니다만 너무나 간절하기에 이렇게 편지를 씁니다.

    _<독서천재가 된 홍대리> 이지성


    고생은 순간이지만 추억은 영원하고, 그 후에 남는 성장은 우리가 얻은 훈장이다. 이는 단순한 공식이지만 우리는 눈앞의 귀찮음, 땀 흘리는 수고, 시간 낭비를 핑계 대며 고생을 피해 버린다. 나이가 들수록 더 심해진다. 나 역시 나이를 먹을수록 눈높이만 올라가고 자존심만 세우는 것은 아닌지, 지혜가 느는 게 아니라 용기와 실행력이 줄어드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_이호재 감독의 <잉여들의 히치하이킹>


    돌이켜보면 '나는 낯을 많이 가리는 사람이다'라고 스스로에게 내린 정의부터 비겁했습니다. 낯을 많이 가린다는 말속에 용기 없는 나를 숨기려 했던 것이죠._<인문학 습관> 윤소정


    심리학은 우리 마음이 얼마나 많은 착각과 오류, 오만과 편견, 실수와 오해로 가득 차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동시에 이런 허점들이 프레임이라고 하는 마음의 창에 의해서 생겨남을 증명하고 잇다. 건물 어느 곳에 창을 내더라도 그 창만큼의 세상을 보게 되듯이, 우리도 프레임이라는 마음의 창을 통해서 보게 되는 세상만을 볼 뿐이다.

    최상의 프레임으로 자신의 삶을 재무장하겠다는 용기, 나는 이것이 지혜의 목적지라고 생각한다.

    _<프레임> 최인철


    진정한 성공은 결코 외적인 것에서 찾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내 삶에 문제가 없길 바라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찾는 거죠. 그리고 남다른 일을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남다른 마음으로 하는 것이고요. 그걸 깨닫고 나니까 제게 닥쳐왔던 시련과 고난이 행운과 성공보다 더 감사하게 느껴지더라고요.

    별은 가장 어두운 밤에 가장 눈부시게 빛나는 법이죠. _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 2> 이지성